조선시대때 4단 7정의 영향으로 그런것임
희노애어쩌구저쩌구 7정은 말그대로 성리학관점에서 시발인것이라
흥한 노래를 틀면 부정하게 봤었음
4단에서의 그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추구하느라
국악이 엿같은거임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