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 밑으론 살 이유가 없고


요나가 10만원 초반


메롬 15만


펜린 20만


애런데일i3 30만


애런데일i5, 샌디i3 35만


이거 이상은 중고로 살 이유 ㅇ벗지 않음? 



여기다 뭐 그래픽카드가 좋다거나 해상도가 높다거나 액정이 존나 작거나 존나 크거나 하면 얼마씩 비싸지는거고


소니 애플 정도면 많이 비싸지고


이당시 노트북 졸라 못만들었던 삼성은 삼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졸라 비싸짐



그리고 마지노선을 msi 로 이거 미만 브랜드가치 국내 잡중소기업이나 짱께노트북은 여기서 좀 더 싸지는게 당연한거고





중고딩나라 시세 보면 2~3년씩 쓴 좆중고 애런데일이 이름만 i3 이렇다고 존나 40 50이렇게 올리는거 보이는데


샌디i3 새거가 40초중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