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의 노트북을 손봐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노트북에 윈도우를 깔고 한영키가 먹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드라이버나 언어의 텍스트 서비스를 아무리 바꾸어도 안되더군요... 그럴땐 마지막으로 한번 이걸 해보세요... 하고 리부팅하니 전 해결되더군요... 윈비비에스 에서 퍼왔고 그분 이름은 생각이 안나네요...(찾기가 많이 힘들더군요... ㅡㅡ; 한 4시간 이것땜시 고생했죠.)
 
 
 
일단 제 문제는 윈도우 새로 설치 후 한영키가 작동을 안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키보드 종류도 바꿔보고 별짓을 다 해봤지만 역시나 한영키가 안 먹고
Alt 키 역할만 했죠. 한영키 눌렀을 때 메뉴 반전되는 모습.. ㅠ.ㅠ
그래서 여기도 뒤지고 저기도 뒤지고 하다가 휘사모에서 방법을 찾았습니다. ^^
일단 키보드 타입은 106키로 하구요. 나머지를 아래와 같이..
▒▒▒▒▒▒▒▒▒▒▒▒▒▒▒▒▒▒▒▒▒▒▒▒▒▒▒▒▒▒▒▒
106키로는 한영전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레지스트리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먼저 regedit을 실행하신 후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로 가시면
몇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101key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수정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LayerDriverKOR : KBD101A.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 : PCAT_101Akey
OverrideKeyboardSubtype : 3       (더블클릭한후 바꾸면 됨,진법에 신경 안써도됨)
OverrideKeyboardType : 8            (더블클릭한후 바꾸면 됨, 진법에 신경 안써도 됨)
로 변경하신 후 재부팅하시면 한/영 전환키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원래 노트북 설정
LayerDriverKOR : KBD103.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 : PCAT_103key
OverrideKeyboardSubtype : 6       (더블클릭한후 바꾸면 됨,진법에 신경 안써도됨)
OverrideKeyboardType : 8            (더블클릭한후 바꾸면 됨, 진법에 신경 안써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