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review.redd.it/83dcz394sm9h1.png?auto=webp&s=1207f52e87dcd6b5c77f40d1cf51d5dfd21af55b" alt="이미지 1" />

이미지 출처: reddit/MURICA

해외 역사 커뮤니티에서 '미국과 UN군이 6.25 전쟁을 정말로 승리한 것인가'를 두고 뜨거운 토론이 벌어졌어. 특히 중국의 선전용 애니메이션이나 역사 자료들을 바탕으로 각국의 유저들이 저마다의 논리를 펼치는 중이야. 미국을 비롯한 서구권 네티즌들의 지배적인 의견은 이 전쟁을 명백한 '승리'로 규정하고 있어. 이들의 핵심 논리는 간단해. 북한과 이를 도운 중공군의 본래 목적은 '남한 적화통일'이었는데 그걸 완벽하게 저지하고 대한민국을 지켜냈다는 점이야. 비록 맥아더 장군의 무리한 북진으로 중공군이 개입하고 한반도 전체 통일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당초 UN군의 참전 목적이었던 공산 침략 세력의 억제와 영토 수호는 100% 달성했다는 거지. 여기에 더해 장진호 전투의 사상자 비율 분석, 미군 전향자들의 후일담, 마오쩌둥의 아들 마오안잉의 죽음, 그리고 베트남 전쟁과의 역사적 비교까지 곁들여지며 매우 심도 깊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어. 이에 대한 해외 네티즌들의 다양한 시각과 반응들을 정리해 봤어.
출처: reddit/MURICA